사례관리사업

사례관리사업은 지역사회 중심으로 다양한 어려움에 처해있는 당사자들을 발굴하고 마을에서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인적, 물적 자원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당사자에게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도록 수행하며, 당사자의 역량강화 및 사회적 지지를 통해 지역사회와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주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통합사례관리’

· 목 적 :
지역 내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주민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자립을 지원합니다.


사업내용

· 대상 :
지역 내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통합적인 사례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가구
· 내용 :
- 내·외부 요청 및 의뢰를 통해 접수된 케이스의 상담을 진행하여 당사자의 욕구 및 문제 파악(접수, 초기면접, 사정)
- 사례회의를 통해 복합적인 욕구를 가져 사례관리가 필요한 당사자를 선정(사례회의, 선정)
- 당사자와 함께 사례개입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알맞은 자원 연계를 통해 서비스를 실행(계획, 실행)
- 주기적인 모니터링 및 서비스 실행에 대한 성취 정도 점검, 평가 실행(모니터링, 점검, 평가)
- 재사정을 통해 욕구 해결 정도를 파악, 욕구 및 환경 변화 시 서비스 계획 재수립 / 욕구 해결 시 당사자와 합의 하에 서비스 종결(재사정, 서비스 재계획, 종결)
- 당사자에게 알맞은 자원을 발굴, 연계하여 당사자들의 욕구 해소 지원 (결연 후원금, 후원물품 등)


사례관리기능사업 절차

01

접수 및 적격심사

요청/의뢰 접수를 통한 대상자 판정

02

초기면접

내방/가정방문을 통해 복지욕구 파악

03

사정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정확히 진단

04

사례회의

대상자에 대한 개입방법 논의

05

지원계획

합의된 목표에 따른 계획 수립

06

서비스 실행

 지원계획에 알맞은 서비스 지원

07

서비스 점검

서비스 실행에 대한 성취정도 점검

08

종결

사례관리서비스 종결


이용문의

· 복지2팀 김태성 팀장(02-2041-7821)